본문 바로가기
건축공학

한중콘크리트 관리 및 품질, 양생, 보양관리

by 마음에너지 2024. 4. 10.

한중콘크리트 관리 목적 및 적용 시기

한중콘크리트 관리 및 품질, 양생, 보양관리

1) 한중콘크리트 관리 목적

한중콘크리트 초기동해 방지를 위하여 최소한의 압축강도(50㎏/㎠) 확보 시까지 동결 예방하기 위해 한중 콘크리트 관리를 합니다. 소정의 재령에서 소요강도를 얻기 위한 온도에 따른 강도 보정, 보온양생 또는 양생기간 등의 연장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콘크리트 품질확보를 위하여 과도한 온도상승과 건조 및 급격한 온도변화 방지를 위해 적용합 나다.

2) 시기

하루(일) 평균 기온이 4℃ 이하인 기온에서 콘크리트 타설 시 적용합니다. 특히, 동절기 중은 물론 동절기 전․후에도 기온에 따라 적용 준수하여야 합니다.

 

콘크리트 관리

1) 생산과정

․물시멘트비는 60% 이하로 하고, 가열 재료 사용 시 시멘트를 넣기 직전 레미콘 재료(믹서 내)의 온도는 40℃ 이하가 되도록 콘크리트 제조 시 유의 관리 필요합니다.

- 레미콘 생산공장을 방문하여 재료보관 상태 및 제조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배합보고서 확인 관리: 단위 수량 185㎏/㎥ 이하 등 확인.

- 한중 콘크리트 배합설 계표 승인 및 온도보정 여부 필히 확인 관리 해야 합니다. 레미콘트럭의 믹서 보양 확인해야 합니다. 레미콘공장 점검 시 온수시설, 능력 및 가동상태 확인 필수입니다.

2) 콘크리트 타설 전

․눈(강설)이 예상되는 경우 천막 및 부직포를 이용 타설 부위에 눈이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콘크리트 타설 전 형틀 내부(특히 벽체 하부) 및 철근 표면에 부착된 빙설 등은 가열(공간), 에도 충분히 제거해야 합니다. 온도변화에 유의.

- 치기가 끝난 뒤의 콘크리트 온도는 운반, 치기 중의 열 손실 때문에 비볐을 때의 콘크리트 온도보다 낮아집니다.

- 운반 및 치기 시간의 경과에 따라 콘크리트 온도는 기온과의 차이에 따라 시간당 15% 정도 손실됨을 감안하여 콘크리트 제조해야 합니다.

3) 콘크리트 타설 중

․콘크리트 타설 시 소요되는 콘크리트 온도를 얻을 수 있도록 운반 시간을 고려한 생산공장 선정해야 합니다. 부어 넣을 때의 콘크리트 온도 10℃~20℃ 유지해야 합니다. 콘크리트 치기 및 마감은 짧은 시간에 완료 필요합니다.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기상 여 거는 고려 커설랑 계획해야 합니다. 치기 완료 후 보양 및 온도관리가 가능토록 타설량 협의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타설 하는 경우 콘크리트 강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줍니다.

콘크리트 양생 및 보양 관리

1) 양생

초기경화 시간 중에 동결하지 않도록 하고 부직포 등으로 덮어 외기영향 최소화해야 함. 양생 중의 콘크리트 온도는 콘크리트 압축강도가 5.0 N/㎟에 도달할 때까지 5℃ 이상으로 유지해야 함. 양생 중 보호 막내의 온도는 12℃~20℃ 유지. 양생각 부위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고, 특히 가장자리의 난간벽, 강재 거푸집 부위 등이 온도 저하가 되지 않도록 유의 관리. 급열장치의열에 의해 콘크리트 내의 수분이 과다하게 증발하거나 건조로 인하여 콘크리트 수화작용에 문제가 없도록 관리. 거푸집의 존치(보존) 기간 준수. 해체 판단을 위한 공시체 별도 제작하고 관리(3개 조 9 EA). 공시체는 양생 온도상 가장 불리한 위치에 배치. 거푸집 제거 시 급격한 온도변화에 따른 균열방지 관리해야 함. 일최저기온 4℃ ~ 1℃ : 천막지, 부직포 등 보양재 준비. 외기온도 0℃ 이하에서는 콘크리트 치기 금지 필수사항입니다.

2) 보양 시설 설치

․콘크리트 타설하면 정리 및 면 고른 후 후 순차적으로 보양 덮개를 설치합니다. 콘크리트 타설 층 및 직 하층까지 총 2개 층 천막 등으로 보양하고 계단실, PD, E/V일 내부는 차단하여 외기와 차단합니다.

3) 급여 장치

․급열장치는 증기, 온수보일러, 열풍기, (석유) 난로 등 사용합니다. 총발열량을 검토하여 선정하고 기온 급강하 시 장치별로 보완적으로 사용. 난로는 일일 최저 온도 고려하여 온도 유지 할 수 있게 적정 설치 합니다.(측 세대는 1대 추가 설치하며 외부에 근접되게 설치). 열풍기(급엽기)의 경우 콘크리트 타설 1시간 전부터 가동하여 거푸집 내부 및 하부에 얼음, 성애 등이 있을 경우 상당 시 간 전부터 불을 때어 완전히 녹은 상태를 확인 후 콘크리트 치기를 합니다. 급열장치의 사용 연료가 석탄, 석유류인 경우 배기 연통을 설치하여 가스를 보양 막 밖으로 배출시켜 가스중독이나 콘크리트 열화 방지 조치를 합니다. 조명시설은 최대한 많이 설치하여 온도 체크 및 난로 교체 시 사고 예방합니다. 합니다. 야간 근로자 2인 1조 배치하고 급열 장치 가동 및 화재 예방 활동 전담 배치합니다. 가스중독, 산소부족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연료 교체나 온도측정을 위해 가스 농도측정기 또는 산소농도측정기를 활용(한국산업안전관이 공단에서 무상대여 가능 )하여 보온 관리 해야 합니다. 천막 내부 진입 시 측정하고, 위험시에는 작업자의 신호기(호루라기 등)로 출입금이 신호하여 경고합니다.

기타 사항

1) 수분 증발 방지

․콘크리트 표면은 비닐을 밀착 부탁하여 수분 증발 억제 관리합니다.

2) 온도계 설치

바닥에서 최소 1m 높이에서 설치, 가구당 전․후면발코니에 각 1개소, 슬래브 2개소 설치, 3시간마다 측정하여 기록 유지[자동 온도 기록계를 설치하여 온도측정], 한중콘크리트공사일지: 가구당 1개소 타설 부위 배치 관리합니다. 온도 기록 유지관리 철저. 외부 및 내부의 급열 시 설, 보양 시설 전경 사진을 첨부하여 별도 관리, 거푸집 탈형 후 측벽 내부 벽면에 슈미트해머 테스트 시행하여 기록 관리.


바로가기